식품영양정보

닭고기의 성분과 효능

헬씨Q 2020. 3. 13. 10:50

모든 사람들이 즐겨먹고 좋아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닭고기.

닭고기는 치킨이나 닭도리탕, 바베큐, 다양한 닭요리가 발달했을 뿐만 아니라여러 부위별로 맛, 영양도 달라서 용도에 맞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일부의 대규모 닭고기 전문 기업이 닭고기를 이용한 다양한 기능성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고 프랜차이즈 사업 확대 등 유통망 다변화를 통해 닭고기 소비 촉진을 위한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닭고기에는 어떤 영양 성분이 있으며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필수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은 피부건강유지에 꼭 필요한 영양 성분으로 닭고기의 필수지방산은 16% 이상으로 육류 중 가장 높으며, 특히 닭고기 지방에는 동맥경화, 심장병들의 예방효과를 가지는 리놀렌산의 함량이 15.9%로 매우 높은데 이는 피부의 노화방지와 건강유지로 젊은 여성들의 피부미용에 좋은 성분입니다.

단백질은 가슴이 22.9%로 가장 높았으며 넓적다리가 19.7%, 날개가 17.6%로 나타났습니다.

지방 함량은 가슴살이 1.2%에 불과하였고 넓적다리는 2.8%로 비교적 낮았으나 날개의 경우 껍질을 포함하였기 때문에 14.9%의 함량을 보였습니다.

닭고기는 다른 육류에 비해 단백질이 높고 소화가 잘 돼 많은 영양이 필요한 임산부에게는 매우 훌륭한 영양식입니다.

임산부는 단백질과 질 좋은 지방을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닭고기는 산후 회복식으로 훌륭한 영양식이 됩니다. 닭고기는 다른 육류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높고 소화흡수가 잘되기 때문입니다.

닭을 푹 고아서 미역과 함께 끊이게 되면 산후 회복식으로 좋습니다.

특히 닭고기의 다리는 색이 붉고 기름기가 많으며 날개 고기보다는 단단하나 맛이 가장 좋은 부분입니다.

닭 다리살은 성장기 어린이나 활동성이 많은 청소년들에게 좋은 식품이며 다이어트하는 사람은 껍질을 제거하면 지방과 칼로리가 낮아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날개는 살은 적으나 지방과 콜라겐이 많고 수분이 많아 맛이 좋은 부위로, 콜라겐이 많이 들어있어서 피부미용과 골다공증에  효과가 우수합니다.

닭고기는 또 피로를 회복시켜주고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주며 뇌에 좋은 비타민B가 적정량 들어 있으며 호모시스테인이라는 성분이 독성을 가진 아미노산을 억제해주므로 뇌졸중을 극복,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양질의 단백질과 지방을 갖추고 있는데다 소화 흡수가 잘 이루어지는 식품으로 영양을 보충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가진 닭고기를 마음껏 즐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