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건강정보

내가 겪은 역류성식도염, 나를 구해준 치료법

헬씨Q 2023. 7. 20. 14:39

안녕하세요! 행복한 건강정보 헬씨Q 입니다. 오늘은 역류성식도염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아마 다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바로 '식도에 역류하는 위산으로 인한 염증과 궤양'을 의미합니다. 오늘은 제가 최근에 이 질환을 경험하고 극복한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또한 역류성식도염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효과적인 치료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식도에 역류하는 위산이 식도의 점막을 자극하여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입 냄새와 가슴의 흉통이 있었고, 기침과 숨참까지 겪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이 나타나면서 음식을 즐기는 즐거움마저 떨어지기 시작했어요. 어떤 음식을 먹던지 속이 쓰리고 불편한 느낌이 팍팍 들었거든요.

 

그래서 제 친한 의사 친구에게 도움을 청했고, 그는 제가 역류성식도염일 수도 있다는 말을 해 주었습니다. 저는 당장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인터넷에서 역류성식도염에 대해 더 알아보기로 결심했어요. 그러던 중 검색 엔진에 가장 많이 나오는 키워드들이 눈에 띄더라구요. '역류성식도염 증상', '역류성식도염 치료법', '식도염 원인', '식도궤양 예방법' 등등 말이죠.

 

여러 사례들을 읽다보니 이 질환은 크게 두 가지 원인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로는 생활습관과 식습관입니다. 저는 야식을 즐기고 자리에 앉아서 바로 눕는 습관이 있었거든요. 이것 때문에 역류성식도염을 앓게 되는 사례가 많다고 해요. 

 

두 번째로는 위산 분비를 자극하는 음식들입니다. 기름진 음식, 음주, 커피, 토마토 주스, 초콜릿 등이 그 예인데, 이런 음식들을 자주 먹으면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이 악화되는 것 같아요.

 

하지만 저는 정말 맛있는 음식을 포기하기 어렵더라구요. 그래서 저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찾아내기 위해 다시 여러 경로로 역류성식도염의 치료법을 찾아 보았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위힐스"라는 약(?)을 알게 되었답니다. 

 

 

이 약은 스페인 감초를 농축한 건데 안심되게도 식약처 인정을 받은 건강기능식품입니다. 이 약은 위산의 분비를 조절하고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을 완화시켜 준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스페인 감초의 효능에 대해 좀더 알아 봤어요. 스페인 감초는 역류성식도염과 소화불량과 관련된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특정 효능을 갖고 있었습니다.

 

  1. 염증 완화: 스페인 감초는 염증을 완화시키는 속성이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의 주요 증상 중 하나는 식도의 염증입니다. 스페인 감초는 염증을 줄여 식도의 염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위산 조절: 스페인 감초는 위산의 분비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할 때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스페인 감초는 위산의 분비를 조절하여 식도에 역류하는 위산의 양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점막 보호: 스페인 감초는 소화관의 점막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식도의 점막이 손상되는 상태입니다. 스페인 감초는 점막을 보호하고 치유를 촉진하여 식도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항산화 작용: 스페인 감초에는 항산화 작용이 있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은 자유 라디칼과 같은 유해한 분자로부터 식도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솔직히 처음에는 약물을 먹는 것에 대해 조금 망설였었지만, 제 상태가 호전되기 시작하자 제 신뢰도가 높아졌어요. 몇 주가 지난 지금은 입냄새도 거의 없고 가슴 통증도 거의 사라진 걸 느낄 수 있답니다.

 

하지만 약물치료만으로는 완전한 치료를 기대하기 어려웠어요. 그래서 저는 치료와 함께 생활습관도 조금씩 바꿔나갔습니다. 기름진 음식을 줄이고, 음식을 먹은 후 3시간 동안은 눕지 않도록 했어요. 잠을 잘 때는 상체를 약간 높이거나 왼쪽으로 누워서 자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인 걸 알았답니다.

 

그리고 역류성식도염을 극복하면서 제게 큰 도움이 된 것은 '식품'이었습니다. 호박과 아욱은 끈적끈적한 성분으로 속 쓰림을 완화시켜 준답니다. 바나나는 위산을 중화시키고 소화를 도와주는데, 다행히 제가 좋아하는 과일이었어요. 

 

오트밀과 감자는 식도 괄약근의 기능을 돕고 부드럽고 질퍽한 식감으로 편안함을 주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무가당 요구르트도 유용했어요. 속 쓰림을 완화시키면서도 소화를 돕는 효과가 있는데, 저는 이 요구르트를 자주 섭취했습니다.

 

제 경험을 바탕으로 말하자면, 역류성식도염은 정말 식습관과 생활습관의 영향을 많이 받는 질환인 거 같아요. 약물치료를 병행하면서 음식 선택과 생활 습관을 조금씩 고쳐나가는 게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지금도 평소보다 조금 더 신경 쓰면서 건강을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역류성식도염은 많은 사람들이 겪는 질환이지만, 치료법을 찾기 어려울 수도 있어요. 하지만 위힐스와 같은 효과적인 약물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고, 생활습관의 개선을 통해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을 제 경험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역류성식도염에 대한 원인과 증상, 그리고 효과적인 치료법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여러분도 건강한 식단과 생활습관을 유지하며 역류성식도염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다음에 더 좋은 건강 정보를 찾아 뵐게요.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