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건강정보

견과류가 기억력 향상에 좋은 이유

헬씨Q 2021. 11. 26. 11:24

 

호두, 아몬드 같은 견과류가 기억력과 인지 기능 강화에 좋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카타르 바이오뱅크 연구(QBB)에 따르면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인지 기능과 식습관을 분석한 결과, 견과류를 습관적으로 많이 섭취하는 것이 특히 50세 이상에서 인지 기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령층 뿐 아니라 당뇨나 고혈압을 가진 이들 역시 견과류 섭취와 인지 기능과의 연관성이 높았다. 

 

견과류에는 오메가 3지방산과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이 외에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이나 피토스테롤, 마그네슘의 좋은 공급원이기 때문에 이러한 영양소들은 인지 장애의 위험요소를 막는데 유익한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팀은 “나이가 들수록 견과류를 자주 먹는 것이 인지 기능 저하를 막는 데 유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먹으면 기억력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도 발견됐다. 연구진은 “오메가3지방산의 일종인 DHA가 다량 함유된 생선, 즉 연어처럼 기름기가 많은 생선을 식단에 자주 올리는 것이 좋다”고 제안했다.

 

반면 기억력에 가장 나쁜 식품으로는 고도로 가공된 식품이 지목. 연구진은 “가공 식품을 섭취한 나이든 쥐들은 행동 실험에서 어린 쥐에서 나타나지 않는 기억 상실 징후들을 보였다”며 “사람 역시 고도로 가공된 식품을 자주 섭취할 경우 뇌의 영역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고. 

 

인지 기능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 리얼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