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소사전

마그네슘 영양제, 이것만은 알고 먹어요!

헬씨Q 2020. 7. 16. 11:05

/사진 출처=Freepik

안녕하세요! 행복한 건강습관 헬씨해빗입니다.

오늘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죠, 바로 마그네슘에 대해 알아 볼게요.

 

마그네슘(Mg)은 신경전달 물질을 만늘고 세포막을 건강하게 하며 위산을 만들어 소화를 돕는 주요한 미네랄입니다.

마그네슘은 우리 몸 속에서 네 번째로 많은 미네랄입니다. 약 50~60%는 뼈나 치아에 존재하며, 나머지 40% 정도는 근육이나 뇌, 신경에 존재합니다.

 

마그네슘은 혈관이 수축하는 것을 방지하고, 심장근육세포가 강하게 수축하는 것을 약화시켜 혈압을 낮춰 줍니다.

 

특히 마그네슘은 심장 펌프 기능을 조절하고 혈관을 확장시켜 협심증, 심장마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흔히 마그네슘을 ‘자연이 준 혈압약’으로 부르기도 하죠.

마그네슘의 효능

마그네슘은 칼슘, 인과 함께 뼈의 형성과 강화에 없어서는 안될 미네랄입니다.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서 여러 작용을 하지만, 주요 효능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뼈의 형성과 강화
  • 동맥경화, 부정맥, 심장 발작 예방
  • 약 350종의 효소 작용 보조

마그네슘은 모든 세포에 존재하지만 특히 근육 세포에서 칼슘의 양을 조절해 근육이 원할하게 수축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로 인해 부정맥이나 심장 발작을 막고 또한 동맥경화나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 밖에도 우리 몸 속에서 여러 효소의 움직임을 돕는 역할도 담당한다고 하네요.

마그네슘 부족 증상

우리 몸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어떤 증상들이 있을까요?

마그네슘이 부족이 심하면 안절부절 못하고, 지나치게 불안해 하며, 쉽게 화를 내곤 합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혈관 근육이 수축되어 혈액순환이 잘 안되고 고혈압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을 하면 눈꺼풀, 눈 밑 근육이 파르르 떨리는 증상 역시 마그네슘 부족 때문에 나타난다고 하구요.

또 근육이 수축되어 쥐가 잘 나고, 뇌혈관이 수축되어 편두통이 생길 수도 있구요.

 

딸국질이 자주 나고 기관지가 수축되어 천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체내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뼈에서 혈액으로 마그네슘이 방출되기 때문에, 모발 검사에서 마그네슘 수치가 높게 나오기도 합니다.

마그네슘 섭취하기

지금까지 마그네슘은 부족하기 보다는 과잉 섭취에 대한 우려가 많았지만, 체내 흡수가 잘 되지 않고 채소나 해조류 등을 잘 먹지 않는 식습관,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부족해 질 가능성이 많이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엽록소의 구성 성분이므로 주로 푸른잎 채소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푸른 잎 채소 외에도 도정하지 않은 통곡류, 견과류(무화과, 아몬드 등), 바나나, 콩과 콩 가공 식품, 해산물(대합), 버섯(새송이버섯)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마그네슘 영양제, 이것만은 알고 먹어요!

마그네슘은 흡수가 잘 되지 않는 미네랄입니다.

 

따라서 마그네슘 섭취 효과를 높이려면 함유량 보다는 흡수율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액체 타입의 마그네슘은 흡수율이 뛰어난데, 액체에 잘 녹는 형태의 마그네슘은 그렇지 않는 것보다 장에 흡수될 확률이 훨씬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구연산 마그네슘, 아스파라긴산 등 아미노산이 함께 들어 있는 형태의 마그네슘도 흡수율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과 칼슘은 흡수를 위해 항상 서로를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서로가 서로를 밀치는 미묘한 관계가 있죠. 칼슘을 많이 섭취하면 마그네슘 흡수가 감소하고 칼슘이 적으면 마그네슘 흡수가 증가합니다.

그런 만큼 칼슘과 마그네슘은 함께 섭취해야 하며, 칼슘 대 마그네슘의 적당한 비율은 2:1 또는 1:1 정도라고 합니다.

 

 

또한 마그네슘 농도가 너무 높으면 우울증이나 전신 무력감이 생길 수도 있는 점.

마그네슘 영양제를 선택할 경우에도 이런 점들을 유의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 마그네슘!

부족한 마그네슘을 보충하는 일은 생각처럼 간단하지가 않습니다.

식사나 영양제 뿐 아니라 마그네슘은 피부를 통해서도 흡수가 되기 때문에 마그네슘 입욕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