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소사전

마그네슘이 부족할 때 내 몸이 보내는 신호는?

헬씨Q 2020. 7. 29. 11:48

우리 몸 세포 속 미토콘드리아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영양소가 관여하게 되는데, 그 중 많은 사람들에게서 흔히 부족하게 되는 영양소가 바로 마그네슘입니다.

 

마그네슘은 우리 몸 속에서 네 번째로 많은 미네랄입니다. 그중 약 60% 정도는 뼈나 치아에 존재하고 나머지 40%는 근육이나 뇌, 신경에 존재한다고 하죠.

 

칼슘과 달리 마그네슘은 우리 몸 속에 충분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별도 영양제로 보충할 필요가 없다는 게 일반적인 통설이지만 최근에는 여러 가지 이유로 마그네슘이 부족하다는 지적들도 나오고 있다고 해요.

 

무엇보다 마그네슘은 쉽게 수용성이 되어 조리 중에 손실이 크고, 땀을 통해서도 많이 몸 밖으로 빠져 나간다고 해요. 또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소변으로 배출되는 마그네슘의 양이 증가한다는 보고도 있죠.

 

 

마그네슘은 미토콘트리아 내의 ATP 생산에 관여하고 체내 300 여 개의 효소 반응을 돕는 보조 인자로도 중요한 역할을 하기 떄문에 반드시 보충해 줘야 하는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마그네슘은 엽록소의 구성 성분이므로 주로 푸른잎 채소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그 밖에도 통곡류, 견과류, 바나나, 콩 등에도 들어 많이 함유되어 있구요.

마그네슘 부족증상

현재 내 몸에서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어떤 증상들이 나타 날까요? 다음은 스스로 마그네슘 부족 증상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체크 항목들입니다.

  1. 술을 자주 마시거나 격한 운동을 자주 한다
  2. 안절부절 못하고 불안해 하거나 쉽게 화를 낸다
  3.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을 하면 눈꺼풀, 눈 밑 근육이 파르르 떨린다
  4. 어깨가 결리고 쉽게 피로를 느낀다
  5. 근육수축 근육경련 등이 일어난다

이 중에서도 마그네슘이 부족해지는 가장 큰 이유는 스트레스와 알코올(술)입니다.

 

마음의 스트레스는 물론 운동을 심하게 했거나 임신부나 수유부, 약물 치료 중인 경우처럼 몸이 지속적인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경우에는 마그네슘 섭취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들은 질병이나 다른 영양소의 부족과도 연관이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먼저 의사나 약사와 상의를 하는 게 좋은 방법이겠죠.

효과적인 마그네슘 섭취 방법

마그네슘은 흡수가 잘 안되는 대표적인 미네랄입니다. 따라서 마그네슘 섭취 효과를 높이려면 함유량 보다는 흡수율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특히 마그네슘은 칼슘과 공동으로 기능을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마그네슘 칼슘 간의 균형도 중요합니다. 이 균형이 깨지면 부정맥, 천식,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쉬우니, 칼슘을 섭취할 때는 반드시 마그네슘도 함꼐 섭취해 줘야 한다고 하네요.

 

액체 타입의 마그네슘은 그렇지 않은 마그네슘보다 장에서 흡수되는 비율이 훨씬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구연산 마그네슘, 아스파라긴산 등 아미노산이 함께 들어 있는 형태의 마그네슘도 흡수율이 좋다고 하구요.

 

마그네슘의 효과적인 흡수를 위해서는 장내 환경을 정비하는 것도 중요하죠. 장내 환경이 좋지 않으면 마그네슘 흡수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는 유산균이나 소화 효소와 함께 마그네슘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고 하네요.

또한 마그네슘은 피부를 통해서도 흡수가 되므로 마그네슘 입욕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하구요.

 

반면 마그네슘 농도가 너무 높으면 우울증이나 전신 무력감이 생길 수도 있다는 점 유의 해야 합니다.

 

마그네슘 부족증상을 해소하는 일은 생각만큼 쉬운 일이 아닙니다. 평소에 부족해 지지 않게 영양 균형에 신경을 쓰는 습관을 가져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