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쿠바산 폴리코사놀, 무슨 효능이 있길래?

헬씨Q 2020. 7. 25. 10:10

폴리코사놀(policosanol)은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혈소판 응집을 감소시켜 혈전을 방지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심장병, 중풍 예방용으로 많은 사람들이 복용하고 있는 아스피린의 대용품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폴리코사놀은 특히 쿠바산 콜리코사놀이 유명한데요.

쿠바산 콜리코사놀은 쿠바 사탕수수에서 뽑아낸 폴리코사놀은 HDL콜레스테롤을 높여서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주고,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을 인증받은 제품입니다.

쿠바 /사진=Unsplash

폴리코사놀은 원산지에 따라 구성 성분과 효과가 다른데,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정한 건 쿠바산 폴리코사놀이 유일하다고 합니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은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등 다양한 건강 효과가 있다는 것이 이미 입증됐으며, 국제 학술저널에 효과가 있다고 등록돼 있는 논문만 100여 편이 넘는다고 하네요.

게다가 쿠바 정부에서는 노인이나 이상지질혈증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을 대상으로 쿠바산 폴리코사놀을 무상으로 공급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로 인해 쿠바인들의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졌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하네요.

쿠바 국립과학연구소의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폴리코사놀을 매일 20㎎ 4주간 섭취한 사람은 HDL콜레스테롤 수치가 섭취 전보다 29.9% 높아지고, LDL콜레스테롤 수치는 2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탕수수 /사진=Pixabay

폴리코사놀은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효과가 잘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혈압 감소 효과도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혈압이 높지 않지만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을 원하거나, 혈관 관련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폴리코사놀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심장병이나 중풍 예방용으로 많은 사람들이 복용하고 있는 아스피린의 대용으로 적합하다고 하는데요.

아스피린은 궤양으로 인한 출혈 등 많은 부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폴리코사놀을 20mal 씩 4주간 섭취한 실험의 결과로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은 29.0%가 증가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은 22%가 감소했다고 하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의 경우, 쿠바국립과학연구소에서 개발한 특별한 기술로 사탕수수의 잎과 줄기 표면에서 8가지 알코올을 분리·정제해 만들어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현재 임상시험 등을 통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높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라고 인정한 것은 쿠바산 폴리코사놀 뿐입니다.

국내 판매 허가를 받지 못한 제품을 사기 쉽고, 이러한 제품은 대부분 쿠바산이 아니라서 폴리코사놀 품질이 떨어질 뿐 아니라 유해한 성분이 들어있을 우려도 있습니다.

따라서 HDL이 50 이상이더라도 총콜레스테롤이 높거나 LDL이 130 이상이면 폴리코사놀 섭취를 권장합니다.

정리하자면 폴리코사놀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주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혈압을 낮추어주니 현대인들이 많이 걸리는 고혈압과 협심증, 동맥경화나 뇌졸중 같은 질환 가능성을 낮춰주는 것입니다.

폴리코사놀의 주된 효능
1. 간에서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하여 콜레스트롤을 낮추고, 동맥 경화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줌.
2. 혈소판 응집을 감소시켜 혈액을 맑게 해 줌.

폴리코사놀을 섭취하는 방법 또한 중요한데요.

폴리코사놀 효능을 최대한 보려면 용법을 지켜서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쿠바에서의 임상 실험에 따르면, 폴리코사놀은 콜레스테롤뿐 아니라 혈중 지질단백의 개선과 고혈압 환자의 증상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어 혈관질환 환자의 체질 개선에 효능이 있음이 입증되었으며,

1996년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에서 발명상을 받았고, 미국과 일본 등 여러 나라에서 특허 등록이 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높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줌’으로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은 쿠바산 사탕수수의 잎과 줄기에서 추출·정제한 폴리코사놀이 유일합니다.

효능을 인정받은 폴리코사놀을 사고 싶다면, 식약처의 인정을 받아 정식 수입되는 쿠바산 폴리코사놀을 구매하는 게 가장 확실합니다.

쿠바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폴리코사놀 제품은 HDL을 높이고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안전하게 복용하려면 의사나 약사 등 의료 전문인에게 폴리코사놀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한편 어린이나 임산부, 수유모, 수술을 앞둔 환자는 복용을 해서는 안된다고 하구요.

항간에 폴리코사놀이 기운을 내게 해주고 성 기능을 향상시킨다는 속설은 완전히 거짓말이니 속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혈액을 묽게 하므로 와피린, 쿠마딘 같은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사람과 혈우병 환자는 복용시 특히 주의해야 한다고 하네요.

오늘은 이렇게 아스피린 대용으로 쓰이는 성분인 폴리코사놀의 효능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