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먹는 멜라토닌 영양제, 효과와 부작용 정리

헬씨Q 2020. 7. 14. 11:14

/이미지 출처=Freepik

멜라토닌은 항상 많은 과학적 관심을 불러 일으켜온 물질입니다.

불면증을 겪는 사람들은 수면을 유도하는 호르몬이 든 먹는 '멜라토닌' 제제를 찾아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들은 잠을 자기 어려워하며 뒤척거릴 때 멜라토닌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합니다.

멜라토닌과 관련된 모든 이점에 대해 읽은 지금, 우리는 아마 멜라토닌을 복용하려 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멜라토닌 영양제가 생체 리듬이 깨진 사람들과 멜라토닌 수치가 낮은 사람들의 숙면을 돕는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멜라토닌의 수치가 불안정할 경우 수면에 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우리의 몸과 마음이 스트레스에 대하여 다른 방식으로 대처하게 만드는데 대단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멜라토닌은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처방전 없이 사용해도 안전하다고 잘못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멜라토닌은 만성질환으로 약을 꾸준히 먹는 사람에게 다양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멜라토닌을 너무 많이 복용하면 생체 리듬을 깰 수도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이 외에도 다양한 질병에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멜라토닌이 불면증을 멈출 수있게 도와주는 것이, 과연 사실일까요?

멜라토닌은 처방전 없이 살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사람에 따라 그 효과가 다를 수 있으므로, 민감한 사람은 낮은 용량을 복용해야 합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멜라토닌 복용이 갱년기 여성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골 소실 예방에 효과를 보였습니다.

합성 멜라토닌은 자연적인 멜라토닌과 화학적으로 같더라도 부작용을 일으키는 다른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고 스탠퍼드 의대의 수면 연구원 클렛 쿠시다는 설명했습니다.

멜라토닌을 섭취하는 많은 사람들은, 단순히 수면주기를 조절하기 위해 멜라토닌을 섭취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특정 약을 복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멜라토닌을 임의로 먹으면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이 풍부하거나 신체가 멜라토닌을 만들도록 돕는 물질이 들어있는 음식이 있습니다.

3주 동안 참가자들의 절반에게는 매일 2mg의 멜라토닌을 주었는데 그 결과 멜라토닌을 주었을 때 ‘숙면’이 향상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합성 멜라토닌의 사용 효과를 측정한 유일한 연구에 의하면, 불면증 치료에 있어서, 멜라토닌은 지연 수면 장애(DSPD)를 앓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줍니다.

멜라토닌 섭취 시 사람에 따라 부작용이나 약물과의 반응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모든 알약에는 일반적으로 3 ~ 10mg의 멜라토닌이 들어 있으며, 우리의 몸은, 1mg도 안되는 양의 멜라토닌에도 반응합니다.

불면증과 같은 수면 관련 문제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멜라토닌 보충제를 먹어서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멜라토닌 보충제는, 실제로 제트 지연으로 인한, 시차를 극복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이 감소하는 원인이 되는, 미토콘드리아 손상과 관련된 신경 퇴행성 과정을 예방하거나, 심지어 역전시키기 위해, 많은 건강 전문가들이 55세 이상의 중노년층 환자에게 멜라토닌 보충제를 복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멜라토닌 과다 복용의 부작용은 사람마다 다르다고 합니다.

멜라토닌은 처방되거나 규제되지 않기 때문에 과다 복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멜라토닌 자체가 두통, 어지러움, 오심, 우울 같은 부작용을 유발한다는 보고 사례도 있어, 멜라토닌 복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의사에게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처방받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