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매끄럽게 환상적인 콜라보, 석류 콜라겐의 효능

헬씨Q 2020. 7. 27. 10:50

요즘 건강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먹는 콜라겐 제품들이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그 중 석류와 콜라겐을 하나의 제품으로 담은 제품들도 많이 나와 있는데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석류와 저분자 피쉬콜라겐을 한번에 섭취할 수 있도록 스틱형으로 구성한 제품입니다.

왜 하필 석류일까?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계실 건데요.

석류의 효능

알다시피 석류는 저열량 저지방 과일로 다이어트에 좋으며, 갱년기 장애 예방 효과와 함께 혈관질환, 고혈압 개선, 스트레스 및 피로회복 등이 있습니다.

석류는 특히 여성 미용 면에서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석류에는 비타민 A부터 E까지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희대의 미녀 중국 양귀비와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는 매일 석류를 반쪽씩 먹으며 석류의 효능을 본 것으로 전해지고 있죠.

뿐만 아니라 석류씨에는 천연 에스트로겐 물질이 풍부하며, 석류 껍질에는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항산화 물질인 타닌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도 합니다.

콜라겐의 효능

한편 콜라겐은 피부 진피층을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로, 피부에 장벽과 수축력을 제공하는 물질이죠.

피부 탄력을 유지하면서 주름살을 예방하려면 피하조직이 건강해야 하는데요.

자외선이나 흡연 등은 콜라겐이나 엘라스틴 같은 진피의 조직 성분들을 점차 파괴시켜 탄력을 줄이고 주름살을 늘어나게 만들죠.

그래서 이러한 콜라겐을 섭취하면 피부에 흡수되어 피부 미용에 좋다는 인식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먹는 콜라겐의 흡수와 효능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많습니다.

먹는 콜라겐이 효과가 없다는 이유는, 콜라겐을 입으로 섭취할 경우, 입으로 들어간 콜라겐은 소화되어 모두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흡수되므로 몸속에 남아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분자량이 중요하죠. 요즘 나오는 먹는 콜라겐 제품들은 분자 구조가 커서 체내 흡수율이 떨어지는 일반 콜라겐이 아닌, 분자 구조가 작아 체내에 빠르게 흡수되는 효소분해 콜라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뉴트리원

식약처에서도 콜라겐 원료에 대해 개별인정형 원료로서 인정한 사례도 있고, 콜라겐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도 보고되고 있어서 개인에 따라 어느 정도 효과는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도 보여요.

우리 몸 속의 콜라겐은 모두 몸 속에서 합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합성 단계에 필요한 성분을 갖추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겠죠.

콜라겐 합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성분은 비타민 C인데요.

그 밖에도 항산화 비타민인 비타민 A, 비타민 E, 나이아신(니아신) 등을 함께 복용할 경우 콜라겐 합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석류의 항산화 성분이 콜라겐 합성에도 도움을 주고, 또한 석류는 그 자체로도 피부 미용에 최고의 식품이라고 하니.

석류와 콜라겐의 조합, 너는 다 계획이 있었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