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효능백과

크릴오일의 효능과 부작용

헬씨Q 2020. 3. 24. 11:20

요즘 인기 있는 건강식품 중에 크릴오일이 있습니다. 

깨끗한 청정지역인 남극해에 사는 크릴새우로 만든 오일이죠.

크릴오일이 좋은 것은 이 크릴 새우가 먹이사슬의 가장 밑바닥에 있는 생물이라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염증으로 인한 관절염 증상과 관절 통증을 호전시킬 수 있는 크릴 오일 효능 때문에 크릴오일을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크릴오일은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인 EPA와 DHA가 함유되있습니다.

크릴오일에는 에이코사펜타엔산(EPA)과 도코사헥사엔산(DHA) 등 다량의 오메가3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크릴오일에는 아스타잔틴 산이라고 부르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에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크릴오일은 몸에 좋은 오메가3가 주 성분으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며, 다른 오메가3 식품들과는 달리 인지질이라고 불리는 분자의 형태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크릴오일은 혈관에 좋아 고혈압과 고지혈증같은 각종 혈관질환에 좋으며 아스타잔틴이라는 성분이 있어 항암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크릴오일 오메가3에 포함된 크릴오일 인지질은 몸에 나쁜 LDL콜레스테롤 감소 효과도 있습니다.

크릴오일을 판매하는 곳에서는  "오메가3,6,9지방산이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 낮추고 중성지방을 녹여낸다. 혈행개선효과을 나타내 내장지방과 뱃살을 빼준다. 붉은색 아스타잔틴의 항산화작용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방지하고 세포재생을 돕는다. 세포막의 구성성분, 뇌세포막의 60%를 차지하는 인지질(phospholipid, 燐脂質)이 많아 뇌의 노화를 방지하고, 동시에 물과 기름을 잘 섞이게 해 체내 나쁜 기름때를 제거한다." 고 주장합니다.

특히 크릴오일에 많아서 좋다는 것은 바로 그 인지질 입니다.

크릴오일 오메가3 지방산의 경우 인지질이라고 불리는 형태로 되어있어 체내혈류에 흡수되기 쉽다고 합니다.

하지만 크릴오일의 인지질이 다른 생물의 막에 있는 인지질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오히려 오메가3 지방산은 크릴오일보다 식물성 지방에 더 많기 때문에 이도 성립하지 않습니다.

크릴오일은 아직 탁월한 효과를 주장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닙니다.

그래서인지 항간에는 크릴오일의 부작용을 걱정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부산약대 임동순 교수는 “크릴오일에 인지질이 함유돼 있다고는 하지만 대규모 임상연구를 통한 의학적 이익에 대한 결과물이 없고 다른 식품을 통해서도 인지질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비싼 돈을 주고 인지질을 먹을 이유가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또 “한 크릴오일을 보면 1000mg에 아스타잔틴이 0.36mg 함유됐다. 보통 연구에서는 kg당 100mg을 투여하는데 70kg의 성인이 100mg의 아스타잔틴을 섭취하려면 크릴오일 1만9000알을 복용해야하는 말도 안 되는 상황”이라며 “차라리 항산화제로 비타민C를 먹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크릴오일도 갑각류인 크릴새우에서 추출한만큼 갑각류나 해산물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먹어선 안됩니다.

해산물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크릴오일 복용을 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메가3 역시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해로울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여러 가지 점들을 고려하고 섭취한다면, 크릴오일은 갑각류가 아닌 일반 어류에는 들어 있지 않은 아스타잔틴 산도 들어 있어서, 오메가3 섭취를 위한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