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안국 루테인지아잔틴 성분, 효능과 선택 요령

헬씨Q 2020. 7. 7. 11:13

/사진 출처=AG몰

하루 종일 휴대폰과 모니터를 달고 사는 현대인에게 눈 건강은 가장 해치기 쉬운 부분 중 하나죠. 몸이 천냥이라면 눈이 구백냥이라는 옛말도 있듯이 그만큼 눈은 우리 몸에 있어서 중요한 장기 중 하나입니다.

눈 건강하면 떠오르는 영양소에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있죠. 최근 건기식들 중에도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재료로 하는 식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 중 안국 루테인지아잔틴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일단 안국 루테인지아잔틴의 성분부터 알아 볼까요?

안국 루테인지아잔틴 1캡슐 기준으로 다음과 같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루테인 12mg
  • 지아잔틴 3mg
  • 비타민C 30mg
  • 비타민E 11mg
  • 구리 0.4mg
  • 아연 2.55mg
  • 셀렌 16.5ug
  • 비타민B6 1.5mg

루테인은 눈 망막의 중심 시력을 담당하는 황반의 구성물질로서, 강한 빛이나 여러가지 유해요인들로부터 눈을 보호하고 정상적인 기능을 하게 하는 물질입니다.

여기에 지아진틴은 황반의 중심부에 집중되어 있으며 노화로 인해 감소될 수 있는 황반 색소 밀도를 유지하여 눈 건강에 도움을 주며, 루테인과 마찬가지로 체내 합성이 되지 않아 반드시 외부로부터 보충해 주어야 하는 물질이죠.

/그림 출처=AG몰

안국 루테인지아잔틴은 여기에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C와 비타민E, 셀렌과 구리 등의 성분과 정상적인 면역기능을 담당하는 아연, 그리고 아미노산의 이용에 필요한 비타민 B6까지 포함되어 눈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들을 모두 담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루테인과 지아잔틴에 대해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망막에 축적되는 유일한 먹는 카로티노이드로, 특히 눈 뒤에 있는 황반 영역에 있습니다.

평소 눈이 침침하거나 사물이 흐릿하게 보인다면 루테인 영양제와 눈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눈의 황반부(망막에서 시각세포가 밀집돼 있어 빛을 가장 선명하고 정확하게 받아들이는 부분)를 이루는 주요 시각 색소이며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유해 광선을 차단하는 등 망막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 결핍은 실명으로 진행될 수 있는 AMD(노화로 인한 황반 변성)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스트레스 요인으로부터 신체의 단백질, 지방, DNA를 보호하고, 또 다른 주요 항산화 물질은 글루타티온을 재 사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50·60대가 되면 황반색소 밀도 역시 20대의 절반으로 '뚝' 떨어지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루테인·지아잔틴이 부족해 황반변성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활성산소의 손상에서 눈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양의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섭취하면 유해한 활성산소로부터 눈을 보호할 수 있게 됩니다.

루테인은 황반의 주변부에 분포, 지아잔틴은 황반의 중심부에 집중적으로 분포된 성분이기에 함께 섭취해야 눈건강에 좋습니다.

주변부에는 루테인이 중심부에는 지아잔틴이 밀집해 있는데, 나이가 들면 이 색소의 밀도가 낮아지면서 황반부 세포의 기능이 저하돼 황반변성이 생기게 되는 것이죠.

지아잔틴은 루테인과 함께 황반을 구성하는 색소 중 하나입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의 섭취량을 늘렸을 땐 노화로 인한 황반변성의 증상요소들이 감소하고 실명 등의 유발이 억제되며 황반색소밀도는 증가합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망막, 특히 눈 뒤쪽에 위치한 황반부에 축적되는 유일한 식이 카로티노이드(Carotenoid)입니다.

매일 10mg 루테인과 2mg 지아잔틴을 복용하면, 피부톤을 개선하고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노화와 관련된 황반 변성과 백내장 진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의 섭취양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신체에 필요한 루테인과 지아잔틴 양은 스트레스를 받는 양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흡연자는 비흡연자와 비교하여 카로티노이드 수치가 낮은 경향이 있으므로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더 많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루테인을 원료로 하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고 싶다면 지아잔틴이 포함된 복합성분 제품을 선택하면 좋습니다.

때문에 루테인 영양제를 고를 때는 식물성 캡슐로 만든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아요.

또한 미국, 호주로부터 특허받은 성분 강화 추출공법으로 고품질의 루테인지아잔틴 추출물인지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눈 영양제 구매시 루테인지아잔틴 복합 추출물 이외 비타민 A, B, E, 아연, 셀렌 등의 기능성 성분도 확인하여야 합니다.

전문가에 따르면 루테인 지아잔틴 단독 섭취보다는 비타민 A, E, B군, 셀렌, 아연 등 항산화 성분 및 기능성 원료들을 함께 섭취했을 때 안질환 예방과 개선에 더 도움 될 수 있다고 전하였습니다.

눈건강을 위한 루테인과 지아잔틴 효능은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지만 모든 연구가 항상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은 아닙니다.

2013년에 노인성황반변성 관련하여 대규모 연구가 있었는데 약 5년간 추적 관찰하였지만 루테인 및 지아잔틴 보충제를 섭취하는데 있어서의 부작용은 발견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끝으로, 지용성인 루테인은 빛과 공기에 여러번 노출되면 산패될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한 병에 한꺼번에 들어있는 제품보다는 한 알씩 개별 포장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안국 루테인지아잔틴을 중심으로 눈 건강에 중요한 루테인과 지아잔틴의 효능과 부작용 등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