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생화학자가 추천하는 몸에 좋은 음식 10가지

헬씨Q 2020. 7. 28. 11:40

생화학자이자 일본의 저명한 당뇨병 전문의인 마키타 젠지(전 구루메 대학교 의학부 교수)는 생화학을 토대로 음식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오랜 기간 연구를 해 온 학자입니다.

 

최근 그는 우리 몸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골라 추천하고 있는데요.

 

어떤 음식들이 있는지 한번 볼까요?

1. 올리브유

올리브유는 올리브를 압착해서 추출한 식물성 기름으로 대표적인 불포화지방산이죠. 올리브유는 거의 100퍼센트 좋은 음식이라 생각해도 좋습니다. 특히 품질이 좋은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가 좋은데요. 빵이나 파스타를 먹을 때 올리브유를 곁들여 먹으면 혈당치 상승도 억제해 준다고 하네요.

2. 견과류

호두, 아몬드, 캐슈너트, 개암, 피스타치오 등 견과류에는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불포화지방산 등 몸에 좋은 성분이 가득 들어 있습니다. 견과류는 당뇨나 심장 질환을 비롯,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장수에 기여하는 식품이죠. 출출할 때 간식으로 먹기에 참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3. 와인

알코올 그 자체가 몸에 나쁜 건 아닙니다. 특히 와인에는 몸에 좋은 성분이 가득 들어 있기 때문에 하루 한 두 잔 마시는 것은 몸에 좋다고 하네요. 레드 와인에는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 있고 화이트 와인에는 각종 미네랄 성분이 많아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4. 초콜릿

초콜릿의 원료인 카카오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가득 들어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물질이기 때문에 일을 하다가 심심할 때 초콜릿을 먹으면 좋다고 하네요. 다만 초콜릿이라고 해서 다 좋은 건 아니니 꼭 카카오 함유량을 따져 함유량이 높은 초콜릿을 섭취하도록 해야 겠죠.

5. 콩

콩이 몸에 좋은 건 모두 아는 사실이죠. 간강을 생각할 때 콩은 완벽한 식품입니다. 콩에 많이 함유된 이소플라본 성분이라는 항산화 물질은 우리 몸의 유해 물질인 AGE(최종당화산물)를 낮춰 주며 통풍의 원인이 되는 요산의 상승도 억제해 준다고 합니다. 두부나 낫토 같은 콩 제품을 매일 섭취하면 좋습니다.

6. 치즈

유제품이 건강에 좋은지 아닌지는 논란이 있지만 치즈는 건강을 위해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식품입니다. 특히 치즈는 혈당치를 올리지 않고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므로 일하다 출출할 때 먹으면 좋습니다. 다만 이 때도 인공적으로 가공한 치즈가 아닌 천연 치즈를 골라 먹는 게 중요합니다.

7. 블루베리

블루베리를 포함한 라즈베리, 크린베리 등 각종 베리류는 우리 몸에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그 중 블루베리의 효능이 탁월한데요. 블루베리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구요. 또 안토시아닌은 눈 건강에도 도움을 주죠. 요거트에 섞어 먹거나 샐러드에 곁들여 먹으면 좋습니다.

8. 커피

커피가 몸에 좋은지 여부를 두고 논란이 있었지만 최근의 연구 결과들은 커피가 댱뇨병을 억제하는 등 우리 몸에 좋은 효과를 끼치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또한 커피는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고 하니 바쁜 하루 중 잠깐 여유를 내어 커피 한 잔 마시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겠습니다.

9. 식초

식초는 곡물이나 과일 등을 발효시켜 만드는데요. 식초는 혈당치를 낮춰주고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는 좋은 식품입니다. 특히 식초에 들어 있는 구연산과 아미노산은 피로 회복에 빠질 수 없는 물질로 더운 여름철 건강에 좋습니다. 단 이 경우에도 화학적으로 합성된 합성식초가 아닌 천연 양조 식초를 골라야 합니다.

10. 날것

마지막으로 되도록 날것으로 먹는 게 건강에 좋습니다. 식품은 조리 방법에 따라 영양이나 독성이 바뀌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채소에 열을 가하면 비타민이 줄어들죠. 따라서 생선이나 채소 등은 가급적 열을 가하지 않고 날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다만 그러려면 신선한 제품을 골라야겠죠.

 

올리브유, 견과류, 와인, 초컬릿, 콩, 치즈, 블루베리, 커피, 식초 등. 모두 우리 생활 주변에 있고 늘 접하게 되는 식품들인데요. 이런 식품들을 잘 골라 먹는 것만으로도 건강을 지킬 수 있다고 하니 기억해 두셨다가 꼭꼭 챙겨 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