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 한 눈에 알아보는 법 5가지

헬씨Q 2020. 7. 30. 11:51

체온은 우리 몸의 항상성을 유지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죠.

그러나 최근 50년 동안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사람의 평균 체온이 1도 가까이 떨어졌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이런 저체온은 세포의 수분 흡수력을 떨어뜨려 노화와 질병을 재촉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의학박사이자 인기있는 저자이기도 한 일본의 의학자 이시하라 유미 박사(이시하라클리닉 원장)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야 말로 건강한 생활을 위한 첫걸음이라고 강조하죠.

체온이 떨어지는 이유

그럼 체온은 왜 떨어지는 걸까요?

주로 다음과 같은 이유들이 체온을 떨어뜨리는 대표적인 요인이죠.

  1. 근육을 움직이는 일이 줄었다. 교통기관의 발달과 편리한 가전제품의 보급 등으로 몸을 움직이는 일이 현저하게 줄었고 이는 다시 체온 감소로 이어집니다.
  2. 몸을 차게 하는 음식을 많이 섭취한다. 몸을 차게 하는 음식은 체온을 떨어 뜨립니다.
  3. 물을 너무 많이 섭취한다. 특히 체온보다 찬 음료를 많이 마신다.
  4. 한여름에도 강한 냉방을 한다.
  5. 목욕할 때 욕조 대신 주로 간단하게 샤워만 한다.

모두 생활습관의 변화와 관계되는 것들인데요. 특히 운동이 줄고 근육을 많이 쓰지 않게 된 점은 혈액 순환을 방해하고 체온을 떨어뜨리는 가장 큰 원인이라는 사실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우리 몸에서 체온의 40% 이상이 근육에서 발생한다고 하니, 걷기나 운동 등을 통해 근육을 사용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체온도 오르고 그로 인해 세포의 기능도 원활해 지겠죠.

이와 함께 중요한 것이 음식이 아닐까 싶은데요.

몸을 차게 하는 음식을 많이 먹으면 체온이 떨어지는 건 당연하겠죠.

반대로 말해,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몸이 따뜻해 지게 될 것입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

그럼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북쪽 지방에서 나온 음식

식물은 본래 자라는 곳의 기후에 맞는 성질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북쪽 지방이 원산인 곡류나 채소, 과일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남쪽 지방이 원산인 것들은 몸을 차게 만든다고 하네요.

당근, 연근, 우엉, 마 등의 뿌리 채소와 포도, 버찌, 건자두, 사과, 자반연어, 메밀 같이 북쪽 지방이 원산인 식품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이라는군요.

  1. 따뜻한 색을 띠는 음식

원료가 같더라도 색이 연한 음식은 대게 몸을 차게 만들고 진한 색의 음식은 몸을 따뜻하게 한다고 해요. 파란색, 하얀색, 녹색의 음식은 성질이 찬 반면, 빨강, 검정, 주황, 노랑색의 음식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이 많다고 합니다.

같은 원리로, 우유도 흰우유는 몸을 차게 하지만, 색이 노란 치즈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이라고 하네요.

  1. 땅속으로 뿌리를 내리는 음식

동양의학에서는 식물이 자라나는 모습으로 성질을 구별하기도 하는데요. 위로 뻗어 자라는 것은 성질이 찬 반면, 땅으로 뿌리를 내리는 것은 성질이 따뜻하다고 하죠.

따라서 바나나나 코코넛 같은 식품은 성질이 찬 반면, 파, 양파, 마, 시금치, 대파 등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1. 마르고 딱딱한 음식

수분이나 기름이 많은 부드러운 음식은 몸을 차게 만드는 반면 마르고 딱딱한 음식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치즈, 흑설탕, 말린 과일, 전병, 채소 절임, 살코기, 어패류, 뿌리채소 등이 여기에 해당하는 식품들입니다.

  1. 미끈거리고 끈적한 음식

미끈거리고 끈적한 식품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세포를 촉촉하고 생기있게 만들어 줍니다. 특히 건조한 피부를 윤기있게 가꿔주는 효과도 좋죠.

마, 오크라, 큰실말, 미역, 생청국장, 맛버섯, 굴, 해삼 같은 식품들입니다.

그 밖에도 염분이 없는 식품보다는 염분이 적당히 있는 식품, 술, 그리고 동물성 식품 등이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식품이라고 하네요.

물론 모든 음식은 체질에 따라 먹어야 할 식품이 다릅니다. 그러니 자신의 체질을 판단하고 체질에 맞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양성 체질은 사람은 몸을 식히는 음성 식품을 많이 먹고, 반대로 체질이 음성인 사람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양성 식품’을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더운 여름철, 에어컨과 찬음식 등으로 인해 자칫 차가워지기 쉬운 체온을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으로 보완해 주는 지혜를 가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