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건강을 지키는 올바른 단백질 섭취법

헬씨Q 2021. 11. 24. 12:02

최근 온라인으로 진행된 전국 영양사학술대회에서 미국 텍사스 의대 영양대사학과 더글라스 패든존스 박사는 나이 들어서도 근육량과 일상생활에서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선 단백질 섭취법을 최적화하는 것이 하루 단백질 총 섭취량 이상으로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녁 식사 때 많은 양의 단백질을 한꺼번에 섭취하는 것보다 매끼 골고루 분산해 섭취하는 것이 최선의 단백질 섭취법이란 것이다.

 

패든존스 박사는 “바람직한 단백질 섭취를 위한 첫 단계는 24시간 동안 섭취 가능한 단백질의 양을 재배치하는 것”이라며 “하루 총 단백질 섭취량을 아침·점심·저녁 등 매끼 균등하게 분배하면 근육의 성장과 재생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패든존스 박사는 “성인의 평균적인 신체 크기와 신체활동 강도 등을 고려할 때 단백질을 매끼 20∼30g씩 골고루 분산해 섭취하는 것이 최상의 단백질 섭취법”이라며 “이를 위해서 일반적으로 탄수화물 섭취 비중이 높은 아침 식사 때 단백질 섭취량을 늘릴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패든존스 박사는 강의에서 근육량과 기능 유지를 위해 양질의 단백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발표했다. 모든 단백질이 영양학적으로 같은 것이 아니라는 사실도 강조했다. 필수 아미노산을 충분히 제공하는 양질의 단백질로 그는 유청과 우유 단백질, 소고기, 생선을 꼽았다. 식물성 단백질 중에선 콩을 추천했다.

 

“단백질, 몰아먹지 말고 매끼 20∼30g씩 나눠 먹어야” :: 중앙일보헬스미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