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효능백과

코로나도 막는다! 녹차의 놀라운 효능 5가지

헬씨Q 2020. 7. 31. 11:48

 

녹차가 몸에 좋은 건 다들 아시죠? 오늘은 흔히 알려진 녹차의 효능들을 조금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고, 녹차의 숨겨진 효능들을 한번 찾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항산화 효능

녹차만큼 항산화 효능이 탁월한 식품은 없습니다. 얼마든지 손쉽게 구할 수 있고, 부담없이 마실 수 있죠. 게다가 티백부터 가루녹차, 잎녹차에 이르기까지 그 종류도 다양해서 취향에 따라 골라 먹을 수 있다는 것도 좋은 점이죠.

 

녹차는 항산화력이 뛰어난 식품인데요. 하루 1~2잔의 녹차를 마시면 과일 5개 먹는 만큼의 항산화력을 기대할 수 있고, 이는 비타민 C 400mg을 섭취했을 때의 효능과 같다고 하죠.

 

또한 녹차는 같은 차 잎으로 만든 홍차나 우롱차보다도 항산화력이 높기 때문에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 면에서는 홍차나 우롱차보다 녹차를 마시는 게 훨씬 좋다고 합니다. 녹차의 항산화력을 책임지고 있는 성분은 바로 카테킨인데요. 녹차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카테킨이 전체 폴리페놀 함량의 80~9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다만 수용성인 카테킨은 쓰고 떫은 맛을 내기 때문에 녹차를 오랫동안 물에 우려내게 되면 그 성분들이 과도하게 빠져나와 차 맛을 나쁘게 만들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 밖에도 녹차에는 비타민 C와 비타민 E, 비타민 A 같은 항산화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답니다.

2. 살균 효능

녹차가 단 몇 초만에 비브리오균을 죽인다는 사실을 아세요?

 

일본의 한 연구팀은 우연히 한 실험에서 녹차와 녹차 카테킨이 식중독균을 죽인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최근 미국 농무성도 비슷한 내용의 논문을 발표했다고 하는데요. 해당 논문에 따르면, 시중에 판매되는 녹차, 홍차, 우롱차, 허브차 등에 식중독균을 넣어 항균력을 실험한 결과 녹차의 항균력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밝혀졌다고 해요.

 

게다가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항생제에 대한 세균의 민감도를 높여 살균력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죠. 즉, 항생제에 대해 내성을 갖는 균이라도 녹차의 카테킨 성분과 만나면 내성을 잃게 된다는 뜻.

 

사실 녹차의 항균력은 일상 생활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요. 일식집이나 초밥집에 가면 항상 녹차가 따라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녹차는 매우 강력한 살균력을 지니고 있어 농도가 진하지 않더라도 각종 식중독균을 없애주기 때문입니다.

 

3. 해독 효능

녹차의 주요 성분인 카테킨은 중금속이나 독소, 환경호르몬 등과 결합해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체내로 유입된 중금속은 체외로 배출되지 않고 뼈나 간, 장기 등에 축적되어 조혈 기능을 방해하고 중추신경을 마비시키며 기형아나 미숙아를 낳게 하는 등 치명적인 해를 미친다고 하죠. 그런데 이런 중금속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는 게 바로 녹차라고 하네요.

 

또한 녹차는 환경호르몬을 배출하는 효능도 있는데요. 최근 서울의 한 대학 수의학과 연구팀은 동물 실험을 통해 환경호르몬에 대한 녹차의 효능을 실험했는데, 그 결과 녹차의 떫은 맛을 내는 카테킨 성분이 환경호르몬을 제거하는 데도 매우 효과적인라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극심한 생리통으로 고통 받던 여학생들도 음식을 플라스틱 용기가 아닌 유리 그릇에 담아 먹고 녹차를 음용하자 바로 고통이 완화되었다고 하니, 녹차 마시기를 생활화하면 누구나 환경호르몬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 같네요.

4. 효소 억제 효능

녹차의 항산화 효능이 암이나 동맥경화 같은 여러 질병을 예방하고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면, 녹차의 효소 활성 억제 효능은 현대인의 고민인 다이어트와 탈모 예방에 도움을 주는 효능입니다.

 

녹차 카테킨 성분은 에너지 소비를 높이고 체지방을 연소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죠. 특히 녹차 다이어트가 좋은 점은 무엇보다 굶거나 하는 다이어트가 아니라 부작용이 없다는 점, 열량이 없어 많이 먹어도 살찔 염려가 없는 점, 게다가 덤으로 녹차의 카테킨 성분이 체중 감소로 인한 피부 노화를 막아준다는 점입니다.

 

한편 녹차에는 탈모를 예방해 주는 효능도 있는데요. 미국 시카고대학 연구팀의 연구 결과 녹차가 탈모를 일으키는 호르몬의 생성을 억제해 탈모 예방에 아주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두피 건강에도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죠.

 

5. 그 밖의 효능

그 밖에도 녹차에는 다양한 효능들이 셀 수 없이 많습니다.

 

녹차는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기 때문에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게다가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독감 바이러스가 정상 세포를 공격하여 감염시키는 것을 막는 동시에 바이러스의 세포막을 변형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있죠.

 

또한 녹차는 치아 건강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녹차의 폴리페놀 성분이 특히 충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요. 시중에 녹차 치약이 있는 게 다 이유가 있었군요.

 

코로나 바이러스가 일상이 되어 버린 요즘, 스트레스와 과음, 과로를 줄이고 평상 시에 녹차를 자주 마시는 습관을 들인다면, 젊음을 유지하고 감기와 독감도 예방하는 건강한 생활을 이어갈 수 있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