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건강정보

어깨 오십견과 회전근개 파열, 어떻게 다를까?

헬씨Q 2021. 4. 27. 18:20

안녕하세요! 행복한 건강 정보를 제공하는 헬씨해빗입니다. 오늘 인터넷에 올라온 유익한 건강 정보들을 모았습니다.

어깨 오십견과 회전근개 파열, 어떻게 다를까?

어깨 ‘오십견’과 ‘회전근개 파열’, 중년 이후 어깨 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이다. 두 질환은 증상이 비슷하지만 치료법이 서로 다르므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오늘은 흔한 질환인 오십견과 회전근개 파열이 어떻게 다른 지, 치료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출처=헬스조선

 

/사진=원문

놀이터 인싸 아빠의 유산소 운동법

6살 딸아이와 놀이터에서 신나게 놀다 보면 동네 아이들이 하나둘씩 모인다. 시간이 지나 귀가할 시간이 되면 아이들은 아쉬워하며 내일은 놀이터에 몇 시에 나오는지 내게 물어본다. 그렇다. 나는 우리 동네 놀이터 인싸(아빠)다. /출처=브런치

 

/사진=원문

2. 수영1

어느새 수영을 시작한 지 4년째 수영은 이제 나에게 없어서는 안 될 운동이 되었다. 4년 동안 매일 아침에 수영을 하다 보니 아침에 수영을 하지 않으면 오히려 하루 종일 몸이 찌뿌둥한 느낌이 든다. 처음 수영을 시작할 때가 기억난다. 어릴 적부터 나는 물을 엄청 무서워하는 아이였다. /출처=브런치

 

/사진=원문

두드러기와 함께 나타나면 위험한 증상 9

[사진=stefanamer/gettyimagebank] 두드러기는 피부가 간지럽고 부어 오르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감염에 대한 반응 혹은 알레르기 반응으로 생길 수 있다. 약간 가려운 정도 두드러기라면 짜증은 나도 큰 걱정거리는 아닐 수 있다. 그러나 미국 케이블뉴스채널 CNN에 의하면 두드러기 중에도 절대로 무시하면 안되는 것이 있다. 호흡 곤란이나 삼킴 장애 같은 훨씬 더 심각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출처=코메디닷컴

 

/사진=원문

아침 1분씩 다리를 움직이면 나타나는 효과

다리를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동작을 통해 평소 잘 사용하지 않는 근육까지도 활성화시키면서 하체 라인을 매력적으로 만들고, 엉덩이 볼륨을 키우거나 처진 살에 탄력을 부여할 수 있는데요. 아침에 시작하면, 하루를 활기차게 시작할 수 있으며, 순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아침 1분씩 다리를 움직이면 나타나는 효과 1. /출처=브런치

 

/사진=원문

샐러드와 다이어트

나는 어릴 때부터 편식이 심했다. 야채는 약 먹는 것처럼 싫었고, 삶은 야채는 화장품 맛이 났다. 짜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만 주로 좋아했는데, 그런 습관은 삼십 대 초반까지 계속되었다. 타고난 체질 때문인지 여기저기 돌아다니길 좋아하는 성격 때문인지 원하는 만큼 먹어도 살이 찌지 않고 마른 편이었다. 그렇다고 건강에 아무 문제가 없었던 건 아니다. /출처=브런치

 

우울증은 감정의 문제가 아니다.

누군가는 우울증을 마음의 감기라고 이야기 하지만 난 동의할 수 없다. 감기라고 하면 약을 먹으면 7일 만에 나을 것 같고, 약을 안 먹으면 일주일 만에 나을 것 같은 느낌을 줄 뿐이다. 물론 우울증을 마음의 감기라고 비유한 사람이 가만 둬도 쉽게 나을 병이라고 전달하려는 의도는 아닐 거라고 본다. /출처=브런치

 

/사진=원문

코로나로 살이 찐 건 운동 안했기 때문이아니다?

운동보다 더 중요한 '활동'이라는 개념 보통 우리가 '운동'을 한다고 하면 하루 중에 특정한 시간에 노력을 들어서 하는 움직임 등을 이야기한다. 그래서 매일 운동해야 한다 하면 무언가 특정한 복장이 있고 도구 등등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하루에 소비하는 에너지 중에 운동으로 소비하는 것보다 더 많은 에너지 소모가 있다. /출처=브런치

 

/사진=원문

돌아서면 또 화장실로…잔변감 계속되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대변을 본 뒤에도 시원하게 볼일을 보지 못하고 잔변감을 계속 느껴 하루에도 몇번씩 화장실을 찾는 사람들이 있다. 배변 후 잔변감은 다양한 대장질환에 따른 증상일 수 있어 평소에 배변 습관에 관심을 가지고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우리 몸속 소화 장기인 대장의 끝부분인 직장에서 항문 쪽으로 대변이 내려오면서 직장과 항문관 쪽 감각신경에서 이를 인지해 뇌에 전달하게 되면 인간은 변을 보고 싶다는 생각을 느끼게 된다. /출처=코메디닷컴

 

/사진=원문

코로나로 ‘집콕’하면 인지력 쇠퇴(연구)

[사진=JV_PHOTO/gettyimagebank] 팬데믹으로 인해 가족과 친구들과의 만남이 어쩔 수 없이 소원해 졌다. 특히 어르신들은 밖에 나가지 않고 집안에서 홀로 지내는 시간이 부쩍 늘어났다. 만약 부모님의 기억력이나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이 예전같지 않게 느껴진다면 장기화된 고립 생활의 부작용일 수도 있다. 미국 ‘하버드헬스퍼블리싱’에 의하면 임상적으로도 사회적 고립으로 인한 인지력 쇠퇴를 주목하고 있다. /출처=코메디닷컴

 

/사진=원문

따닥따닥 붙어 있는데…왜 대중교통 집단감염 없을까?

[사진=YurolaitsAlbert/gettyimagesbank] – MIT 연구팀, 실내서 2m 거리두기 효과 미약 매일 만원 버스나 지하철을 타고 출퇴근하는 사람들이라면 한 가지 의문이 생길 것이다. 따닥따닥 사람들이 붙어있는 대중교통이야말로 코로나19 바이러스 전파의 온상이 아닐까 싶은 의문이다. 그런데 매일 수많은 사람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함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공간에서 대거 감염자가 발생했다는 소식은 없다. /출처=코메디닷컴

 

/사진=원문

예민함에 지지 않고 살아남는 5가지 방법

나는 예민한 편이다. 회사를 가기 전까지는 이 사실을 전혀 몰랐다. 인간관계를 선택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이고 나니 하나둘씩 문제가 드러나기 시작했다. 지나치게 눈치를 많이 본다거나 해야 할 말을 제때 하지 못하는 일이 잦아졌고 그러다 보니 나의 예민함은 더욱 심해졌다. 친한 선배는 마른 사람은 다 이유가 있다며 농담을 했다. /출처=브런치

 

/사진=원문

먹으면 살 빠지는 음식의 비밀

레몬밤, 노니, 효소, 아로니아, 새싹보리 분말, 크릴 오일···. ​ 한 번쯤 들어봤거나 어쩌면 우리 집 냉동실 혹은 찬장 구석을 차지하고 있을 건강 제품(?)들입니다. 먹으면 식욕을 감소시켜주고, 체지방을 분해해 주는 등 화려한 효능을 자랑하지요. /출처=브런치

 

/사진=원문

내 마음 속 쓰레기는 어디에 버리지?...005

5.계획 쓰레기 다이어트를 시작하려고 운동 계획을 잡다가 헬쓰 계획을 잡다가 식단 계획을 잡다가 꼬르륵... 벌써 점심 먹을 시간이네 점심을 먹으려고 메뉴 계획을 잡다가 장소 계획을 잡다가 낮술 계획을 잡다가 드르륵... /출처=브런치

 

/사진=원문

[김용의 헬스앤] 약골이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경우

[사진=게티이미지뱅크] 102세(1920년생) 철학자 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는 “어릴 때 몸이 약해 어머니가 늘 걱정하셨다”고 회고했다. 잔병치레도 잦아 장수(長壽)와는 거리가 먼 것처럼 보였다. 그런 그가 요즘 건강수명(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의 상징이 됐다. 틀니나 보청기, 지팡이가 옆에 없고 기억력이 탁월하다. 매일 글을 쓰고 코로나19 이전까지 일주일에 서너 번씩 강의를 했다. 김형석 교수는 몸이 약했기 때문에 늘 조심하면서 살았다고 했다. /출처=코메디닷컴

 

/사진=원문

환자분은  편두통입니다?

내 인생은 지금껏 크게 세 번 바뀌었다. 하나는, 결혼이었고, 내 인생에 아직도 후회 없는 결정이라고 본다. 다른 하나는 두 번의 출산이었다. 역시 후회 없는 결정이었으며 지금의 나를 만들어준 경험이었다. 마지막 하나는...... "그 녀석"을 만난 것이었다. 피할 방법은 없었을까... 후회하고 있다. 사실 원래도 그렇게 건강한 체질은 아니었다. /출처=브런치

 

/사진=원문

하루의 루틴을 만드는 법

누룽지를 좋아한다. 그 만드는 시간까지도. 일단 밤을 프라이팬에 넣어 얇게 펴고 물을 자작하게 넣은 후 구워지는 시간을 기다리는 것이다. 40여분을 기다리는 것, 그 시간이 중요하다. 실제로 누룽지가 눌게 되는 시간이다. 앞에 일들은 그저 준비에 불과하다. 우리의 삶의 일도 이와 같을 때가 얼마나 많은가. /출처=브런치

 

/사진=원문

휘어진 허리에 대해

오늘은 휘어진 허리에 대해 자주 가는 공원에서 한 시간 정도를 걷고 집에 돌아왔는데, 발목 안 쪽이 아팠다. 왼쪽 발목은 고등학생 때 인대가 자주 늘어났던 자리였다. 그 자리는 가끔 이유 없이 아프곤 했는데, 스스로 이유가 없다고 생각해서 방치하다가 이번엔 통증이 일주일이 지나도록 낫지 않아서 한의원에 방문했다. 한의원은 오랜만이었다. /출처=브런치

 

/사진=원문

아침 식탁의 미나리와 커피.. 어떤 건강효과가 있을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배우 윤여정이 26일(한국 시각)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미국 독립 영화 ‘미나리’ 순자 역으로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수상하면서 미나리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미나리는 4월이 제철인 식재료다. 칼륨, 철분, 칼슘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다. 미나리를 먹은 후 커피를 마시면 건강효과가 높아질 수 있다. 미나리와 커피의 의외의 조합에 대해 알아보자. ◆ 전날 술 마신 후 먹던 미나리.. /출처=코메디닷컴

 

이토록 멋진 인공디스크라면

독일에서 만난 나의 운명, 인공디스크… 한국인 체형에 딱 맞추기까지 인공디스크와의 만남 디스크가 탄생한 나라 독일 베를린. 2000년 9월 이곳에서 ‘제1회 세계척추학회’가 열렸다. /출처=헬스조선

 

/사진=원문

버섯의 암 예방 효과, 과학 연구 통해 입증

버섯을 즐겨 먹으면 암 발생 위험이 45%나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특히 유방암 예방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데일리 푸드앤메드

 

/사진=원문

손씻기가 이웃을 살릴 수 있다면

건강보험의 보장성이 강화되었다지만 중증 질환을 치료하는 것은 여전히 많은 돈이 필요하다. 의학 기술이 발전해서 중증 질환을 획기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기술이나 약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지만 치료효과가 좋은 만큼 많은 비용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예를 들어 최근 국내에 사용이 허가된 '킴리아주'라는 항암제가 있다. /출처=브런치

 

/사진=원문

이 동작을 매일 했더니 복근에 생기는 변화

복부 근육을 만들기 위해서는 집에서라도 시간을 내서 꾸준하게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인데요. 코어 근육을 포함하여 복부 전체를 압박하면서 복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신체 상태에 따라 횟수를 늘리거나 줄이면서 강도를 조절하세요. 5가지 동작을 소개합니다. 이 동작을 매일 했더니 복근에 생기는 변화 1. /출처=브런치

 

/사진=원문

210426 마음일기

내가 느낀 것은? 엄마가 느낄 때 성품이 아빠를 닮은 내가 편했을 리 없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애교가 많거나 살가운 딸이 아니다. 한편으로는 내 인생을 오롯이 살고 싶은 욕구를 수동적으로 표현한 게 아닐까 한다. 부모가 부담스럽고 불편하다 보니 최대한 거리를 두려고 해서 그랬던 게 아닐까? 내가 원한 것은? /출처=브런치

 

/사진=원문

단맛, 건강하게 즐기는 방법 4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설탕을 많이 먹는 것은 건강에 해롭지만 음식의 맛을 위해서 당분은 필수적이다. 하지만 많은 음식에 사용되는 인공 감미료를 적당하게 섭취하면서 맛을 제대로 느끼는 것은 쉽지 않다. 캔디나 빵 등에 들어 있는 당분은 열량은 많은 반면 영양분은 별로 없다. 게다가 이들 음식은 너무 빨리 소화되기 때문에 혈당량 수치를 급격히 올렸다가 떨어뜨림으로써 몸 상태를 불안정하게 하고 더 많은 설탕을 찾게 만든다. /출처=코메디닷컴

 

/사진=원문

요가와 삶

결혼을 함과 동시에 서울로 근무지 변경을 하면서 제일 먼저 알아본 것이 회사 근처에 갈 만한 좋은 요가원을 찾는 것이었다. 시골 사람이 ‘In 서울’ 했으니 유명한 요가원을 가보고 싶었다. 마침 회사에서 걸어서 5분 거리에 꽤 유명한 요가원이 있어서 일년 이상 꾸준히 다니며 새로운 경험을 했다. 역시 서울은 다르더군. /출처=브런치

 

/사진=원문

저탄고지, 살 덜 찌는 식사법으로 좋아(연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요즘 탄수화물은 확 줄이고 지방 함량은 높인, 이른바 ‘저탄고지’ 다이어트가 유행이다. 저탄고지 다이어트는 단순히 지방을 많이 먹는 것이 아니라 열량의 총 섭취량은 유지하면서 섭취 비중 가운데 탄수화물(당질)이 들어간 음식을 줄이고 지방이 들어간 음식을 늘려, 체내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같은 열량을 섭취해도 살이 덜 찌는 식이요법이 될 수 있다. /출처=코메디닷컴

 

/사진=원문

어떻게 얼마나 먹을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과일은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여러 가지로 유익하다. 콜레스테롤과 나트륨, 지방은 적으면서도 섬유소와 수분 함량은 높기 때문에 칼로리는 낮고 포만감은 높다. 체중을 감량하거나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데 가장 좋은 식품군이다. 하지만 당 함량이 높아, 너무 많이 먹으면 살이 찌거나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까 걱정하는 이들도 있다. /출처=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