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영양정보

가지의 성분과 효능

헬씨Q 2020. 4. 2. 12:42

가지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고 또 구할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서양에서 가지는 에그플랜트라고 불리는데,  에그플랜트(eggplant)라고 불리는 이유는 서양 가지는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가지보다 훨씬 짜리몽땅하며 색도 흰색으로 알처럼 생겼기 때문입니다.

가지에는 우리 몸을 보호하는데 좋은 필수 영양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가지와 같이 보라색 채소들은 항산화 성분 폴리페놀이 많아 항암작용에 뛰어난 효능이 있으며, 특히 가지는 브로콜리나, 시금치의 2배 이상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가지에는 항암효과가 있는 나스닌과 엽산, 칼륨, 철분, 칼슘은 물론 비타민A, B1, B2, C가 풍부합니다.

가지는 페놀릭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는데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며, 골밀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가지에 함유된 철분은 빈혈 예방과 치료에 도움 됩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눈의 피로 완화와 단백질 합성에 도움을 줘 안구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조절하며 뇌심혈관계 질환과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이어트를 하고 싶은 사람들은 매일 가지 물을 마시는 게 좋습니다.

가지 100g의 칼로리는 24Kcal로 매우 낮습니다.

가지는 꼭지 끝이 마르지 않으며, 표면은 흠이 없고 매끈한 것이 좋고, 단단하고 가볍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가지의 이 많은 영양성분을 고스란히 흡수하기 위해선 조리방식이 중요합니다.

가지의 대표적 항산화 성분인 클로로겐산 함량은 찌기 조리 이후 생가지보다 높았습니다.

가지는 끓이거나 전자레인지에서 조리하는 것보다 찐 요리를 했을 때 항산화 성분인 클로로겐산을 최대 19배까지 섭취할 수 있습니다.

통풍이나 신장 결석 병력이있는 경우 가지가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