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효능백과

타트체리 성분/효능/부작용 완전정복

헬씨Q 2020. 7. 1. 15:55

타트체리의 성분과 효능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버찌'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오늘은 그 유명한 체리 효능은 어떤것이 있고 부작용은 있는지, 체리 고르는 방법과 체리 보관법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염증반응으로 인한 면역력 저하를 막는 항산화 물질을 다량 품고 있어서 타트체리는 우리가 일반 시중 마트에서 흔하게 판매되어 만날 수 있어 알고 있는 단맛을 내는 스위트체리와 달리 신맛을 내는 품종으로 미국이 원산지입니다.

옛말에 몸에 좋은게 입에는 쓰다는 말과 같이 타트체리에 함유된 영양소는 스위트 체리보다 훨씬 풍부합니다.

안토시아닌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요산을 낮추는 효능이 있는 체리는 통풍 억제에 좋은 과일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체리라는 과일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수 많은 종류의 체리가 있으며, 그 중에서 타트체리는 한국인에게는 다소 낯설 수 있으나, 염증완화부터 면역력 증진까지 다양한 효능이 있는 가운데, 지금부터 하나둘씩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체리 부작용 체리같은 좋은 과일에도 무슨 부작용이 있을까 싶지만 아무리 좋은것도 과하면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영국 노덤브리아대학 연구팀은 타트체리의 다른 효능과 더불어, 특히 통풍성 관절염과 같은 병리학적 증상들에 체리 농축액(주스)가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결론을 지은 바 있습니다.

휴대하기 편리하게 1포씩 포장된 체리주스 제품도 있고, 체리주스 원액을 병으로 판매하는 상품도 있습니다.

미국 오레곤주 보건과학대학에서 진행된 연구에 의하면 하루 일정량의 타트체리 주스를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염증 억제 작용을 통한 관절염과 관절 통증 등의 여러 증상들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된 바 있습니다.

그러나 타트체리에는 소르비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과다복용할 경우 속쓰림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타트체리는 항산화 효과가 있어 퇴행성 뇌질환인 파킨슨 병이나 알츠하이머를 예방하는 등 뇌 건강에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타트체리의 뇌기능 개선 작용은 알츠하이머병과 파킨슨병 등의 여러 퇴행성 질환의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습니다.

또한 체리에는 비타민A가 많이 있어서 안구건조, 야맹증에 좋고 시력회복 및 눈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염증완화, 통풍 체리에는 안토시아닌 같은 항상화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항염, 소염작용 효과가 있습니다.

약을 복용 중이라면 담당의사와 상의 후 타트체리 섭취를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한편 체리에는 수면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 성분이 있어서 신경안정과 수면을 도와 불면증 예방에도 크게 도움이 됩니다.

타트체리는 오랜 시간을 함께한 과일로서, 대체로 안전한 식품에 속하지만, 그래도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섭취하는 데 주의하여야 합니다.

타트체리에 포함된 성분으로 맛이 좋은 스위트 체리에 비해서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을 약 20배나 더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쓴게 몸에 좋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타트체리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요.

타트체리는 100g당 60kcal로 낮은 열량을 자랑할 뿐만 아니라 수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포만감 유지에 도움을 주며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장의 운동을 활성화시켜 다이어트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변비를 예방해줍니다.

또한 과량 섭취 시에도 설사와 같은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고 하니 적정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트체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다이어트 효과 뿐 아니라 심장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볼수있으며, 12주간 꾸준히 타트체리주스를 섭취했을 경우 인지능력이 개선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최근 국가대표 축구 선수들이 MBC라디오스타에 출연해 체리주스가 근육통 완화와 불면증에 효과가 좋아서 애용했다고 밝혀 체리의 효능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의학 스포츠 과학 저널에서도 체리주스가 근육통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과학적으로도 증명된 바가 있습니다.

운동을 한 후에 몸 상태를 회복할 때 타트체리가 큰 도움을 가할 수 있다는 의미이며, 실제로 U-20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이 타트 체리 주스를 꾸준하게 복용하는 이유를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타트체리에 있는 풍부한 멜라토닌 성분은 연근의 탄닌 성분과 만나면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더해진다고 합니다.

특히 농축액 섭취 시 참외와 함께 갈아서 스무디의 형태로 섭취하게 되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양배추와 연근 등과 곁들여 함께 섭취하게 될 시 타트체리의 주요 효능들과 상호작용되는 이점으로 효과를 더욱 배가시킬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타트체리는 하루에 주스는 약 50㎖ 정도의 섭취가 권장되며, 말린 타트체리인 경우 15개를 초과하여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다양한 효능들이 타트체리에 있긴 하지만 산도가 높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평소 소화 관련 질환이 있는 경우라면 섭취에 주의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고강도 운동은 큰 스트레스와 함께 면역력을 크게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에 타트체리와 같은 항산화식품을 섭취해주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타트체리는 수확을하면 바로 물러터지기 쉽고 또 신맛이 강해 보통 생과일로는 먹지 않고 주로 주스나 말린 과일 형태로 먹는 체리입니다.

체리에는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타트체리는 그 중 하나로 특히 효능이 좋다고 알려져있어 영양제 혹은 주스로 시판되고 있습니다.

타트체리는 스윗체리와 달리, 쉽게 상하고 운송하기 어려워 건조형태나 주스, 냉동형태로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다는 점 참고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타트체리를 복용할 경우 관절염으로 인한 고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타트체리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체리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항산화 작용으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피부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미용과 노화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타트체리주스 섭취시 50mL 이내, 말린 타트체리 섭취시 15개정도가 적당하니, 과한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실제로, 타트 체리 주스 및 영양제를 통해 다이어트를 시도한 후 체지방이 감소하였다는 후기가 꽤 존재하며, 다이어트에 목적을 둔 여성분들에게 타트체리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타트체리는 캠페롤 성분 함유하고 있는데 타트체리에 포함된 캠페롤이라는 성분으로 인해 염증 감소 및 각종 암 예방에도 도움 준다는 연구결과가 존재합니다.

타트체리에 포함된 성분 중 천연 멜라토닌은 강력한 항염작용 및 항암효과도 있습니다.

타트체리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타트체리는 섬유질이 많아 가스가 차거나 복부팽만감이 생길 수 있다는 점 정도가 부작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타트체리에는 카로티노이드의 한 종류에 해당하는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풍부한데, 이 양이 스위트체리에 비해 무려 20배 넘게 함유가 되어 있다고 합니다.

타트체리에는 수면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멜라토닌 성분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체리는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체리라는 과일도 그 안으로 들어가보면 수많은 종류의 체리가 있습니다.

체리에는 푸르나신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는 태아의 선천적 기형을 유발할 수 있어서 임산부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체리는 당뇨 개선에도 좋은데요. 안토시아닌 성분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이를 위해 매일 타트체리를 섭취하면 관절 통증 및 관절염, 만성 염증 감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한 대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타트체리를 꾸준히 섭취한 결과 염증 수치가 크게 감소했다는 발표가 있습니다.

이 중 타트체리가 스위트체리에 비해 함유된 영양소가 다양하고 이 영양소들이 다양한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타트체리에는 천연 상태의 멜라토닌이 다량 포함되어 있는데, 이 양이 브로콜리에 비해 약 30배 정도 많은 양이라고 합니다.

또한 체리는 혈당지수가 낮아 GI지수가 낮은 음식으로 손꼽히는데, 100g 당 60Kcal로 저칼로리라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탁월합니다.

타트체리에 함유된 다양한 영양소가 항산화, 염증 예방 등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으니 타트체리 섭취를 통해 내 몸을 지켜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타트체리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